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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REFER201607001 등록일자: 2016-07-02  조회수: 809
기독교강요요약

너무나 잘 돼있어서 공유 합니다

칼빈의 생애와 기독교 강요요약

 

이종선 장종국 정한나 최용진

1. 칼빈의 생애

존 칼빈(John Calvin)1509710일 프랑스 북부 누아용(Noyon)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누아용시 감독의 재정 비서였고 어머니는 경건한 여성이었다. 1523(14) 라 마르슈 대학과 몽테귀 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한 후 1528(19) 문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칼빈의 아버지는 그가 법학을 공부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칼빈은 얼마 동안 법학을 공부했으나 그는 인문과학에 관심을 기울이며 희랍어, 히브리어 및 고전을 공부하면서 기독교 인문주의자들과 접촉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1532(23) 세네카의 작품인 자비론(On Clemency)에 대한 주석을 저술하여 출판했다.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1533년경, 즉 칼빈이 24세쯤 되었을 때 그는 기독교강요영혼의 잠의 원고를 썼으며 갑작스러운 회심의 체험을 했다. 이때 프랑스에서는 개신교가 박해를 받고 있었는데, 153410월 개신교도들이 구교의 미사를 통박하는 내용의 벽보가 파리 시내 도처에 붙자 개신교도들에 대한 박해가 가해졌다. 이 박해가 점점 심해지자 칼빈은 할 수 없이 프랑스를 떠나 스위스의 바젤에 와서 잠시 머물게 되었는데, 바젤에 머무는 2년 동안 즉 1536년에 기독교 강요(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16장을 출판했다. 칼빈이 27세 되던 해였다. 그리고 1539기독교 강요2판을 17장 슈트라스부르크에서 출간하였고, 1543년 제3판을 21장으로 출간하였다. 1559년 제네바 시민권을 얻으면서 기독교강요 최종판이 네 권으로 완성 발간 되었다. 그는 15642월 마지막 설교를 하고 527일 하나님 나라로 부름을 받았다. 그는 기독교강요, 신구약 주석, 문답서, 성찬론, 세네카의 관용론, 설교및 서신등 많은 책을 남겼으며 칼빈은 교의 신학자, 성경학자, 교회개혁자로서 전 유럽의 교회와 정치, 사회와 경제 그리고 문학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다.

 

2. 기독교 강요와 그의 신학

1. 특성

1) 복음주의적 교회를 위한 변증적이면서도 개혁신앙을 체계화한 신앙 안내서인 경건의 책이다.

프랑스왕 프랑소아 1세에게 바치는 신앙고백이자 탄원서

개혁교회의 생존을 위한 투쟁적 변증서

2) 교부블의 저서들과 성서와 주석의 역사를 계속 읽음으로서 기독교강요를 보충하였다.

1~3판은 어거스틴의 영향이 인류학과 교회론에까지 미치며, 2판부터는 크리소스톰의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초판은 15363월에 바젤의 출판사에서 출판을 하며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2판은 라틴어로 1539년에 출판되었으며, 초판보다 3배나 되는 증보판이었고 11장을 보충했다. 또한 제 2판은 1541년에 불란서어로 번역 출판되었다.

3판도 라틴어로 1543년에 출판되고, 불란서 번역은 1545년에 출판되었으며 21장으로 구성되었다.

4판 라틴어판은 1550, 불란서 번역은 1551년 출판되었다.

5판 라틴어판은 1559, 불란서 번역은 1560년에 출판되었으며 최종 결정판이다. 결정판인 5판은 전 4권으로 전 80장으로 구성되었다.

3) 사상적 배경

가장 큰 영향은 성경 그 자체이다.

교부들 특히 클레멘트 주석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로마법의 영향을 받았다.

인문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어거스틴, 루터, 멜랑톤, 쯔빙글리, 부처등의 영향을 받았다.

4) 슈트라스부르크에서 프랑스인을 위한 소규모 회중목회기간(1538~1541)의 경험이 들어 있다.

5) 제네바를 개혁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법적이며 행정적인 체계를 동원하여 교회, 법원, 학교의 심방 그리고 광범위한 서신교환등의 모든 활동이 기독교강요를 목회신학이 되게 하였다.

2. 자서전적 영적 일대기

1) 성경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기독교 강요를 기록했다. 그리고 성경의 참된 이해는 성령에 의한다고 말한다. 인물들을 전기(傳記)와 동일시함으로서 성경해석에 경험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2) 기독교강요는 경건책이며, 소르본 대학 가톨릭 신학부의 기독교신앙을 반대하였으며, 재 침례파로부터 분리하였고, 정치적, 교회적 위기를 변증하는 변증서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칼빈은 성서 신학자로써 철학, 논리학, 수사학 등 모든 조직에 필요한 것들은 이차적 도들이었으며, 그의 사고 속에서는 구원의 역사에 대한 간절함이 흐르고 있다.

 

3. 저작 목적

1) 실제적 목적:기독교의 교리들을 단순화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성도들이 성경에 쉽게, 그러면서도 걸려 넘어짐이 없이 접근할 수 있게 하려는데 있다.

2) 변호적 목적:피박자들의 비난을 성경적으로 논박하는데 있다.

 

4. 구조

1) 사도신경의 구조에 따른 개요

1권 아버지 하나님에 대한 지식 : 성부

2권 구속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 : 그리스도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 : 성령

4권 외적 방편 : 교회

2) 중심주제에 따른 개요

하나님에 대한 지식:창조주-하나님(1)

구속주-그리스도, 성령에 의한 그리소와의 연합(3), 외적 방편에 의한 그리소와의 연합(4)

우리 자신에 대한 지식

피조된 존재(타락)-1, 구속된 존재-2

3) 하나님의 사역에 따른 개요

창조주 하나님:창조와 섭리(1), 인간-무죄상태 섭리

구속주 하나님:죄인들의 구속을 위한 구속주 하나님의 활동

a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성취: 구약 아래에서 이미 준비되어 있음(2)

b 성령을 통한 구원의 적용

-구원의 내적 과정 (3)

-하나님이 사용하는 외적 방편 (4)

4) 주요 내용에 따른 개요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The Knowledge of God the Creator)

1. 하나님에 대한 지식(1~5)

1) 하나님에 관한 참된 지식(1-4)

2) 거짓된 철학적 지식(5)

2. 하나님의 계시의 도구로서의 성경(6~12)

1) 성경의 계시와 성경 외의 그릇된 계시(6-9)

2) 왜곡된 신관에 대한 성경의 비판(10-12) : 경배대상으로서의 하나님(미신,우상)

불경건한 우상숭배(10-11) 참된 예배(12)

3. 하나님의 본질(13) : 삼위일체

4.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14~18)

1) 창조주 하나님(14-15)

세계와 인간창조 천사와 사탄창조 타락한 인간의 영혼 상태와 그릇된 철학적 견해

2) 하나님의 섭리(16-18)

: 그리스도안에 계신 구속주 하나님에 대한 관한 지식(The Knowledge of God the REdeemer in Christ)

1. 인간의 타락과 원죄, 자유의지의 상실(1-5)

2. 율법과 복음에 계시된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6-11)

1) 믿음의 유일한 중보자(6)

2) 율법과 복음(7-11)

3. 그리도의 구속 사역(12-17)

1) 중보자 그리스도의 위격(12-14) : 성육신

2) 중보자 그리스도의 사역자(15) :선지자, , 제사장

3) 사도신경 해설(16-17) :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

 

: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The Way in which We receive the Grace of Christ)-성령 하나님

1. 성령론의 역사와 신앙(1-5):성령의 역사, 믿음, 회개등

2. 그리스도인의 삶(6-10)

3. 믿음에 의한 칭의(11-19) : 이신칭의

4.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기도(19-20)

5. 예정론(21-24)

6. 부활론(25)

 

: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초대하시는 하나님(God invites us into the Society of Christ)

1. 교회의 본질과 통치 (1-7)

2. 교회의 권세(8-13)

3. 성례론(14-19) : 성례, 세례와 유아세례, 성만찬 ,거짓된 성례

4. 시민 정부 혹은 국가 통치(20)

 

3. 칼빈의 정치사상과 두 개의 정부(duplex in homine regimen)

칼빈의 기독교 강요319장과 제 420장에는 영적인 정부와 시민정부에 관해 서술되어 있다. 칼빈은 법과 정치적인 시민국가와 이성적 존재들로 구성된 사회로서 도덕적, 종교적 사회를 모두 해악으로 보았다. 그는 영적 통치와 국가 통치 모두 하나님께 속하며 서로 다른 사명이 있음을 말한다. 영적 통치는 지상에 있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나라를 시작하게 하는 것이며, 국가 통치는 정의의 실현이다. 이 둘은 서로 융화되어 이 땅의 기독교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양심의 자유를 얻었으나 외적인 통치인 인간사회의 법에 복종할 필요가 있으며 영적으로 자유 하더라도 육적 예속으로부터 해방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칼빈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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